쿤디판다 쇼미 5 예선 2차 10초 컷(+MC메타 비와이 쇼미 더 머니)
쇼미 더 머니 9에서 릴보이, 원슈타인, 머쉬베놈과 함께 우승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쿤디판다가 4년 전 출연했던 쇼미 5에서 2차 예선에서 10초 만에 4 FAIL로 불구덩이로 빠졌다. 쿤디판다가 특별히 가사를 틀리지도 않았다. 무슨 사유에서 일까?
쿤디판다는 1997년생으로 아트워크 디자이너였다. 랩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중국 유학시절 친구와 함께 노래방에 갔다가 에픽하이 노래를 듣게 된 후였다고 한다. 쿤디판다라는 랩 네임은 자신의 상상 속의 동물이라고 밝혔다.
2015년 발표한 첫 믹스테이프가 리스너들의 주목을 받고 이후 작업물 Paradise Ride [신의 조우]가 큰 인기를 끌었다. 이후 쇼미 5에 출연하였는데 2차 예선 무대에서 10초 안에 4 FAIL을 받고 탈락하였다.
여기에는 논란이 있는데 2차 예선에서 쿤디판다를 소개하기 전에 디스의 아이콘이라고 이미지를 씌웠다.
당시 더콰이엇은 MC메타형을 디스 했데 라고 운을 뗐고 도끼가 이를 받아 메타형을 디스 했다고요?라고 호응을 했다. 그리고 길이 간이 크다면서 이제 디스전 시작하는 거냐? 라면서 좋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았다.
도끼가 MC메타를 왜 디스 했냐고 물어보자 쿤디판다는 이에 쇼미 더 머니 1, 2에서 프로듀서로 참가하고 나서 이후에 쇼미 더 머니를 비판했는데 이런 모습을 보고 모순이라고 생각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시작한 예선무대에서 실수를 하지 않았지만 10초 안에 탈락했다.
▲쇼미 5 출연 영상
쇼미 더 머니 9에서 2차 예선 올패스를 받은 상황과는 너무 대조적이다. 쇼미 9 에서는 비와이의 소속사 데자뷔 소속이라고 예선전부터 홍보를 엄청 해준다. 이런 게 인맥 힙합이라는 건가? 실력도 뛰어나지만 이제 인맥까지 갖춰 예선 2차 10초 컷에서 바로 우승후보까지 올라왔다.
물론 그사이에 쌓은 작업물의 결과일 수도 있겠지만 이전 쇼미에 인맥 힙합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
네티즌들은 "역대 음원부터 프로듀서 진 재미 실력 흥행 다 최고 수준이었던 쇼미 5의 몇 안 되는 단점들 중 하나가 인맵힙합", "10초라는 짧은 시간 안에 모든 프로듀서가 fail을 누를 만큼 못했다는 생각은 안 드는데.. 디스 때문에 떨군 걸로 밖에 안 보인다.", "솔직히 지금에 비해서는 부족해 보여서 탈락 여부는 이해하는데 제대로 듣지도 않고 10초만으로 판단해 버리는 건 좀 그렇다."라는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