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테슬라의 엘론 머스크가 솔라루프가 차세대 킬러 제품이고 내년에 성장할 것이라 말하여 국내 관련주들이 크게 상승하였다. 솔라루프는 Solar roof로 해설을 하면 태양광 패널 지붕이다. 예전부터 상용화되었던 이 기술이 다시 한번 관심을 받게 되었다 왜 그런지 알아보고 관련주들을 한번 분석해보자.

 

테슬라 솔라루프에 대한 상세 내용

앞으로 10년 후 이웃을 둘러볼 때 무엇을 원하십니까? 어떤 제품이 당신의 삶을 더 좋게 만들까요? 어떤 미래를 원하십니까? 그리고 저는 우리가 어떤 지붕보다 견고하고 탄력적이며 모든 면에서 더 나은 에너지를 생성하는 아름다운 지붕이 있고 에너지로 살아있는 미래가 우리가 원하는 미래라고 생각합니다. 솔라루프는 킬러 제품입니다. 이것은 내년에 분명해질 것입니다.
(엘론 머스크)

 

테슬라의 솔라루프는 2017년도에 주문이 시작됐으며 2018년부터 보급되었다.

솔라루프 패널은 총 4종류로 판매되며 주택의 외관 디자인에 따라 텍스터, 스무스, 투스칸, 슬레이트로 나눠진다. 

테슬라의 솔라루프 패널은 무기한 보증을 보장하며, 전력 보증 기간은 30년, 내후성 보증기간 역시 30년이다.

테슬라 솔라루프
테슬라 솔라루프 사업 (출처 테슬라 홈페이지)

엘론 머스크가 솔라루프 패널의 가장 큰 특징으로 뽑은 접은 내구성이다. 솔라 루프 소개 홈페이지에서 초당 2천500 프레임으로 촬영한 우박 저항 테스트 영상을 공개했으며 5cm 크기의 우박이 초당 160km/h의 속도로 닿아도 테슬라의 솔라루프는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았다.

 

솔라루프 기술에 주목해야 될 점은 바로 가정용에서 좀 더 확대되어 전기차에도 확대 적용이 되는 것이다. 테슬라의 솔라루프 패널은 친환경 전기차 충전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 

 

현재 전기차 운행에 필요한 전력은 대개 석탄과 석유 등 화석연료에서 나오는 게 일반적인 상식이다. 이런 이유에서 전기차가 100% 친환경차가 아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엘론 머스크 역시 이런 생각 때문에 태양광 에너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솔라루프 패널을 전 세계적으로 판매해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이라는 미션을 수행하겠다고 했다. 이 같은 목표 때문에 솔라루프를 차세대 킬러상품이라고 대대적인 마케팅을 한 것이라 보인다.

 

작동 방식은 솔라루프로부터 생산되어 저장된 전기 에너지는 테슬라의 가정용 전력 생산 기기인 파워 월로 보내진다. 이 파워 월은 태양광 에너지 상태와 상관없이 밤과 낮동안 가정에 필요한 전력을 제공하며, 테슬라 차량의 완속 충전을 하는데도 이용된다고 한다.

테슬라 솔라루프
테슬라 모델3 솔라루프 테스트 (출처 lightyear)

예전에 소개한 피스커의 전기차 피스커 오션의 경우 솔라루프 기능을 탑재할 것이라고 한다.

옵션사양인 풀 길이의 솔라루프의 경우 연간 최대 1,610km의 주행거리만큼의 효율성이 나온다고 한다.

아직 만족할 수준의 효율은 아니지만 점점 더 발전해 효율적인 면에서 향상될 기술이라고 생각된다.

테슬라 솔라루프 관련주

 

에스와이

에스와이에스와이
에스와이 일봉 및 월봉

에스와이는 건축외장재 패널 전문업체로써 건설 기초자재 중 하나인 조립식 샌드위치 패널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한다. 2017년 9월 베트남에 300MW 규모 태양광 발전사업 시행을 위한 MOA를 체결했다. 에스와이가 솔라루프 관련주인 이유는 뉴 솔라루프 특허를 취득하고 솔라루프 시장으로 진출하였기 때문이다.

 

에스와이는 시총 약 1200억 원대로 태양광 기업 치고는 주가가 많이 오르지 않은 느낌이다. 대성파인텍의 비해 주가가 2배 정도이지만 매출 규모 로보면 10배 이상 차이가 난다. 현재 솔라루프 관련주중 대장주 느낌이 강하다. 

 

대성파인텍

대성파인텍대성파인텍
대성파인텍 일봉 및 월봉

대성 파인택은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이나 태양열 온수기, 보일러, 태양광 발전설비 및 가정용 태양광, 심야전기보일러 심야전기 대체 히트펌프 등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등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진출했다. 태양광 사업 부분에서 테슬라 솔라루프 와이 연관성이 많기 때문에 관련주로 엮였다.

 

대성파인텍의 경우 시총이 이제 겨우 600억이다. 그리고 적자회사도 아니다. 현재 600억대에 신재생 관련 에너지 회사가 있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다.

 

태양광 패널의 경우 미국 증시에서도 상당히 강력한 거래량과 함께 폭발적으로 주가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SPI에너지, Sunworks 같은 태양광 패널 관련주는 하루 사이에 1200% 이상 상승하기도 하였다. 우리나라 태양광 패널 기업들은 풍력과 수소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게 올랐기 때문에 오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만약 테슬라에 이어 현대차도 솔라루프 적용 발표를 한다면? 아니면 전기차에 솔라루프 장착이 대중화가 된다면? 파급력은 엄청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