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종부세 계산기 조회 납부 방법(+홈텍스 공시지가)
종부세란 종합부동산세의 줄임말이다. 부동산의 실거래가가 아닌 공시 가격을 기준으로 세액이 결정되며 1차로 재산세가 부과되고 2차로 해당되는 사람들에게는 종부세가 부과된다. 고액의 부동산을 소유한 사람들에게 종부세를 부과하여 조세부담의 형평성을 제고하고 부동산 가격의 안정을 취하기 위한 세금이다.
최근 종부세가 논란이 되고 있는 이유는 공시지가를 상승한다는 국가 정책 때문일 것이다. 종부세의 계산 및 조회, 납부 방법을 안내한 후 공시지가가 90% 까지 상승할 경우의 종부세의 변화를 알아보고 미리 대비를 상승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자.
종부세의 계산 방법은 아래 표와 같다. 중요한 점은 공제금액을 잘 봐야 한다. 공제금액은 다주택자의 경우 6억 원이고 1세대 1 주택자의 경우에는 9억 원이다. 밑에 표는 참고만 하고 쉽게 계산하기 위해서 국세청 홈페이지를 접속한다.
아래 링크를 클릭한후 종부세 계산 수식이 입력되어 있는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하여서 쉽게 계산할 수 있다.
위 방법은 PC로 종부세를 확인하는 방법이었다면 모바일로 확인이 가능한 방법이 있다.
휴대폰 모바일로 KB부동산 리브온이라는 어플을 이용하면 공시 가격 조회 없이 한 번에 쉽게 종부세를 계산할 수 있다.
아래에서 KB 부동산 리브온 어플 사용방법을 알아보자.
KB부동산 리브 온 어플을 이용하면 별도의 로그인도 필요 없고 공시 가격도 따로 조회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아주 쉽고 간편하게 종부세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이용하여 KB 리브 온을 검색하여 어플을 설치해야 한다.
어플 설치 후 첫 번째 화면에 세금계산기를 클릭한다.
부동산 세금 계산기에서 종합부동산세를 클릭한다.
클릭 후 관련 정보를 차례대로 입력을 한다. 정보를 입력할 때 보유 주택수, 소유자의 연령, 1세대 1 주택 여부를 사실대로 입력해야 한다. 종부세는 보유주택수와 연령에 따라 공제액과 세율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2019년 1월 1일 이후 준공된 아파트는 공시지가가 자동으로 검색되지 않는다.
위 예시는 1가구 1 주택이고 공시지가가 9억 아래에 해당하는 아파트를 조회한 결과이기 때문에 재산세만 부과되고 종부세는 부과되지 않았다. 하지만 공시지가가 계속 증가하여 9억 이상이 되면 종부세가 추가로 부가가 된다.
매년 공시지가가 증가하기 때문에 재산세가 작년 대비 30% 가까지 증가가 되었다. 하지만 공시지가가 계속 올라 9억이 넘으면 (공시지가가 매매가의 90%까지 상승 시) 실거래가가 10억 이상 아파트의 경우 종부세까지 부과가 된다.
주택을 거래하기 전에 세금이 걱정되면 미리 종부세 계산기로 간단하게 계산해보고 대책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