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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전기차 배터리 사업의 대표주로 실적으로 삼성 SDI를 누르며 대장주를 차지하며 연일 신고가를 쓰고 있다.

전기차의 대표주는 LG 화힉이 되는듯 하다.

그럼 수소차의 대표주는 누가 될것 인가?

미국에서도 테슬라 VS 니콜라의 대결구도로 전기차와 수소차의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

테슬라와 LG 화학, 니콜라와 ? 바로 한화그룹이다.

한화, 한화우, 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우 등의 시장관심은 니콜라의 상장으로 부터 시작됬으며,

니콜라 수소차 테마와 우선주 열풍의 합작 콜라보로 한화우는 폭등을 거듭했다.

 

니콜라와 한화는 어떤 관계일까?

샅샅히 살펴 보자

니콜라모터스와 한화솔루션 그들이 꿈꾸는 수소 시대

 

니콜라 수소연료전지 트럭을 이야기 하기 전에 우선 수소연료전지가 전기차와 비교해서 성장성이 있는지를 간략하게 알아보겠다.

현재 시중의 나와있는 수소차와 전기차를 비교해 보면 수소차가 전기차의 비해 우수한 부분은 충전시간과 한번 완충때의 주행거리이다.

하지만 백금 연료전지등 비싼 부품을 써서 전기차보다 제조단가가 비싼 단점이 있다.

그리고 수소충전소 설치 비용이 전기차 충전기 설치비용보다 훨씬 비싸 전기차의 비해 수소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비용과 시간이 많이 걸릴 것이다.

이는 소수차 시장 확대에 걸림돌이라고 생각된다.

그래서 수소차의 경우에는 전기차와 달리 트럭 등 대형 운수 차량에 투자하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니콜라는?

니콜라는 미국의 수소연료트럭 생산 회사로 6월4일 나스닥의 상장했다.

시총은 한화로 24조원 정도된다

 

투자전에 알아야 할 것이 있는데 니콜라는 아직 매출이 없다.

니콜라 창업자는 트래버 밀턴으로 2015년 니콜라를 창업하고 2016년에 니콜라 첫번째 수소연료 전기트럭인

니콜라원 을 공개했다. 이 트럭은 한번 충전으로 1930km 주행한다고 하는데 실제로 차가 나와야 알수있다.

위에  표를 보면 시중 수소차가 한번 완충에 580km 주행하는데 얼마나 많은 수소저장탱크가 탑재될지 의문이다.

니콜라의 계획은 수소전지트럭만 생산하는 건 아니다. 전기배터리로 움직이는 트럭이나, 수중바이크 출시 계획도 있는데

수소연료트럭만 다루기로 하겠다.

 

 

니콜라만의 특별한 기술이나 차이점?

아직 니콜라 계획은 허황된 꿈일 뿐이다?? 

테슬라가 처음 등장할때 처럼 니콜라도 니콜라에 대한 의구심이 끊이질 않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에서 니콜라가 니콜라원(니콜라의 1호 수소 트럭) 첫 소개 행사에서 수소 전지 없는 

트럭 외관에 '온실가스 배출 제로 수소 연료 차량' 이라 문구를 넣어 과장 광고를 했다고 보도했다.

블록버그 통신은 해당 발표가 3년 전이지만 현재도 니콜라에 대한 의혹은 여전하다고 보고있다.

수소연료전지 트럭에 핵심기술이 수소연료전지와 수소저장탱크인데 이기술이 니콜라가 가지고 있는지 의문이다.

또 밀턴 CEO는 2020년 부터 니콜라 원을 실제 인도 할수 있을것이라 예상했지만, 아직 생산 움직임은 없다.

니콜라 수익모델

1. 니콜라가 기존 공개한 수소트럭 프로토타입을 통해 14,602대의 수주 물량을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금액으로는 102억달러 한화 12조 정도된다. 

 

2. 수소연료사업 진출

운송트럭의 시장규모는 미국만 보면 130억달러의 규모이다.

매출규모를 보면 49프로가 디젤연료 판매 인데 미래에 이부분을 수소로 대체할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니콜라가 수소연료트럭만으로 돈을 버는게 아니고 수소연료사업에 진출해서 수익을 창출하겠다고 한다.

또 다른 수익 모델로는 수소연료트럭 리스이다.

이는 아래의 2020년 04월 07일에 실시한 니콜라 로드쇼 프리젠테이션자료에 상세히 나와있다.

니콜라 로드쇼 프리젠테이션

니콜라와 한화와의 관계?

니콜라가 6월 4일 나스닥 상승하자 저 세상 주식이 되었다.

니콜라 상장이후 급등 소식이 알려지면서 한화 관련주도 급상승을 하게 되었는데,

 

 

2018년에 한화가 니콜라에 약 1억달라 정도 투자 한화가 가지고 있는 니콜라 지분은 6.13% 정도 된다.

그리고 니콜라의 수소연료사업에 직접 연관이 있는 기업이 바로 한화솔루션이다.

수소연료생성시 신재생 에너지로 태양광에너지를 이용하여 수소를 생성하는데 태양광모듈을 

한화큐셀(한화솔루션)에서 생산 보급할 계획이다.

그리고 한화솔루션 첨단소재부문은 수소충전소용 탱크와 트럭용 수소 탱크 공급을 공급할 기회를 갖게되고

한화솔루션의 케미칼 부분은 물을 전기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기술을 자체 개발중이라 

니콜라를 통해 수소 생태계 시장에 진출할 기반을 다지게 되었다.

 

 

 

니콜라주식 사야하나?

 

니콜라모터스의 경우 현재 매출이 없는 상태이고, 블룸버그가 보도한바와 같이 아직 실체가 없다.

하지만, 테슬라의 경우에도 처음에 이런 인식을 받았으며 지금은 기술력과 미래가치가 인정을 받는 분위기이며

주가도 미래가치의 기대감으로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다.

 

그렇지만 아직 니콜라 주식은 거품이 많이 껴있다고 생각한다.

이후 수익모델 실현등 실체가 보이고 투자를 해도 늦지 않을 것 같다(테슬라 처럼)

니콜라 주식을 관심을 두기보다는 수소연료에 좀 더 가까이 있는 한화솔루션에 관심을 가져보는것도

나쁘지 않은것 같다.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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