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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테크놀로지는 비디오 게임 개발 플랫폼이다.  세계 100대 게임 개발 스튜디오 중 93%가 유니티의 고객이다. 주목할 만한 고객으로는 텐센트, 일렉트로닉 아트, 테이크 투 인터렉티브, 유비소프트 등이 있다.

 

유니티 테크놀로지는 언제 기업 공개 하나?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의 IPO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앞으로 몇 주 안에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유니티 측은 상장계획에 대해 투자자들에게 몇몇 정보를 알렸다.

예를 들어, 이 회사는 NYSE에서 "U" 티커 기호로 주식을 거래될 계획이다.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의 IPO 전망에 따르면 이 회사의 2019년 매출은 42% 증가한 5억 4,180만 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그 해 1억 6천3백20만 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의 1억 3천1백60만 달러에서 증가한 것이다. 2020년 상반기 매출은 39% 증가한 3억 5천130만 달러를 기록했다.

유니티의 주사업군은 게임 제작에 쓰이는 소프트웨어 도구 게임엔진을 서비스하는 회사이다.

 

게임 엔진은 무엇인가?

 

게임 엔진은 개발자들이 게임을 구축하거나 디자인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도구를 일컫는다.

최근 게임 엔진은 통합개발환경을 지향하고 있다.

즉, 그래픽 엔진, 물리 엔진, 오디오 엔진, UI 시스템 등 게임 제작에 필수적인 요소의 소스코드와 기능을 융합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물론 시중에는 게임 제작사 자체적인 게임 엔진을 보유 등 다수의 게임 엔진이 존재한다.

하지만 가장 대중적인 두 가지 엔진은 유니티 엔진과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이다.

유니티 엔진은 간편하고 빠른 개발 지원으로 모바일 게임제작에 강점이 있다.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중 50% 이상과 앱 스토어 및 구글 스토어 순위 10위권 게임 중 70%가 유니티 엔진을 통해 개발되었다. 대표적 유니티 엔진 기반 게임으로 폴 가이즈, 하스스톤과 포켓몬 GO 등이 있다.

폴가이즈가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유니티 엔진의 확장성 또한 긍정적이다.

VR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유니티를 긍정적으로 판단하는 이유는 게임이 우선적으로 VR 모멘텀이 시작될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게임 산업 내 유니티의 고유한 지위와 높은 침투율은 VR 게임 산업에서도 동일하게 시현될 수 있다.

초기 VR 게임 모멘텀 이후 대중화 시작과 함께 VR 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유니티 엔진은 이미 VR/AR 콘텐츠 제작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유통되는 VR/AR 콘텐츠의 60% 이상은 유니티 플랫폼을 통해 제작되고 있다. 또한 테크놀로지를 결합한 다양한 실험작이 경쟁하는 선댄스 영화제 뉴 프런티어 부문 콘텐츠의 70%도 유니티 엔진으로 제작되었다.

유니티의 수익모델

 

유니티 게임 엔진: 에픽 게임즈의 언리얼 엔진이 게임 제작사들에게 매 분기별 매출액 $3,000 초과분에 대해 5% 로열티를 지급받는 것과 달리 유니티는 자사 게임 엔진 활용에 대해 별도의 로열티를 요구하지 않는다. 대신 구독 형태의 라이선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의 매출액 수준에 따라 세 가지 구독 플랜을 제공하고 있다.

 

유니티 애즈(Unity Ads): 유니티 애즈는 모바일 게임 기반 광고 플랫폼으로 광고주에게 효과적인 모바일 광고 환경 제공과 개발자의 수익화 기회 확대를 추구하고 있다.  매월 102억 회 이상의 광고를 게이머들에게 노출시키며 강력한 광고 효과를 실현하고 있다. 2018년엔 구글 모바일 광고 사업 부문인 구글 애드몹과 모바일 게임 광고를 위한 전략적인 제휴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구글 광고주들이 유니티 애즈 상 모바일 게임 유저들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게 되었다.

 

아직 상장 관련 일정은 정확히 발표되지 않았기 때문에 추후 일정을 발표하면 업데이트하겠다.

유니티의 상업적 분석을 좀 더 알고 싶으면 아래 삼성증권의 분석자료를 참조하면 된다.

 

출처 : 유니티 공식 홈페이지, 삼성증권 분석자료

unity technologies 삼성증권.pdf
0.64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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