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E와 합병 예정인 Chargepoint 투자 정보 요약
현재 전 세계에서 사용가능한 14만개 이상의 충전소를 가지고 있다. (니콜라가 아닌 실체가 있는 회사)
현재 24억 달러(2조8000억원)의 기업가치를 가지고 있다.
대차대조표에 7억달러까지 부채가 없고 2025년까지 현금 소각이 3억 5천만달러 미만 재정문제위험이 낮다.
전기차가 성장함에 따라 전기차충전소 사업은 함께 성장한다. Chargepoint는 모든 주요 전기차 회사와 협력하므로 성장성이 높다.
초기에 테슬라에 투자하여 수십억 달러를 벌어드린 테슬라의 최대 기관 투자자가 상당한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전기차 충전산업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충전 인프라 투자는 2030년 까지 1900억 달러가 될것으로 예상된다.
모든 우버 및 리프트 차량은 2030년까지 전기로 전환될 예정이다. 전환되는 전기차 들은 다양한 회사에서 생산될 것이다. 이것은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인프라에 대한 엄청난 수요를 의미한다. Chargepoint는 우버와 리프트 가 전환하게될 전기차 차량에 수혜를 볼것으로 예상된다.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2035년 까지 새로운 가솔린 자동차 판매 금지 명령에 서명했다.
Chargepoint 투자 정보 하이라이트
거대한 시장
전기차는 미국과 유럽에서 신차판매량이 2025년에 9.9%, 2030년에 29.2%로 예측된다.(2019년은 2.6%)
전기차 충전소 투자 계획은 2030년 까지 1900억 달러가 예상된다.
성공하는 비지니스 모델
전기차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Chargepoint는 성장한다.
수직적으로 통합된 완벽한 네트워크 솔루션 포트폴리오.
플랫폼 기술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에서 주요 이점을 제공한 한다.
경쟁력 있는 강력한 진입장벽
현재까지 상당한 수준의 자본이 차별화에 기여했다.
긴밀한 에코시스템의 통합, 폭넓은 범위의 개방형 네트워크
지속적인 성장
계속되는 전기차의 체택
확장에 필요한 최소 자본 비용
반복적인 수익 흐름을 통해 재무 가시성 제공
2019년 대비 회사 매출 60% 증가, 2021년 부터 2026년까지 60% 복합연간성장 전망
Chargepoint에 대한 개인적 견해
Chargepoint 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는 우선 14만개의 충전소를 통해 연간 7500만달러(876억원) 정도의 영업이익을 올린다고 한다. 예상 기업가치인 3조 정도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백만개 이상의 충전소가 설치되어야 할것으로 예상된다.
또 다른 부정적 견해로는 테슬라의 경우 자체 충전기가 있다는 것이다. 우려 되는 점은 현대와 포드, 폭스바겐등 다른 전기차 생산 기업이 자체 브랜드 충전기를 만들지 않고 Chargepoint를 이용할 가능성이다.
그렇지만 여전히 전기차 충전소의 잠재 시장 가치는 1900억달러로 매우 높다는 것이다. 그리고 Chargepoint 스테이션은 모든 전기차를 충전 할 수 있지만, 테슬라의 경우 테슬라 전기차만 충전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런점을 보면 Chargepoint도 충분히 좋은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니콜라와 달리 실체가 있고 성장성도 엄청나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