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일리온이 SHLL과 합병 승인이 되었다. 이와 관련 하일리온의 경쟁자 XL Fleet도 얼마전 공식적으로 상장발표를 하여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XL Fleet도 하일리온과 마찬가지로 SPAC 합병을 통한 상장이다. PIC와 상장을 할 예정이며 상세 일정은 아직 공개 되지 않았다.
XL Fleet 는 어떤 기업?
XL Fleet 도 하일리온과 마찬가지로 전기 자동차 자체를 만들지는 않는다. 하일리온이 대형 트럭용 전기 및 하이브리드 파워 트레인을 상용화 할 예정이라면, XL Fleet은 미니트럭 과 중형트럭의 전기 및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개발 및 상용화 한 회사이다.
XL Fleet 은 다른 전기 트럭 회사들과는 달리 상장전에 이미 어느정도 상용화를 해놓았다.(니콜라와 다르다)
이미 수주 받은 물량과 출하한 물량이 다른 회사들과 보다 많다. 그리고 적용 가능한 모델도 9개로 다른회사들보다 현재는 경쟁력이 있다.
XL Fleet 의 적용 가능한 플랫폼은 CLASS 2~6 까지 의 소형 , 중형 밴과 트럭이다. CLASS 7 - 8 은 하일리온이 주력이다.
지금 상용화된 대부분의 물량은 CLASS 2 - 3 이며 CLASS 4 - 6 의 밴과 트럭도 곧 상용화 될것으로 보인다.
XL Fleet 기술 적용 방식
XL Fleet 은 Ford, GM, ISUZU 에서 완성된 트럭에 추가적으로 하이브리드 장치를 설치한다.
전기차 자체를 생산하는 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차량을 제작 및 생산하는 기술이 없는것으로 보인다. 완성된 차량에 추가적인 하이브리드 장치를 설치해 개조하는 형식이다. 그래서 상용화가 빠르다.
XL Fleet 아직 100% 전기화 개발은 안되
안타깝지만 아직 하이드브리드만 상용화가 되어있다.
XL Fleet 은 100% 전기화된 트럭을 개발하지 못했다. 개선된 하이브리드 타입도 CLASS 4 - 6 타입은 상용화 되지 못하고 있다. 현재 CLASS 4 이상에 타입에서 완전 전기화된 트럭을 개발하고는 있지만 언제 개발이 될지는 알수가 없다. 하지만 미래 경쟁화된 시장에서 살아님기 위해 전기 플랫폼 개발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는것 같다.
XL Fleet 은 Ford 등과 같이 대중화된 트럭에 하이브리드 플랫폼을 추가로 설치를 하면서 연료 효율을 증가 시켜주는 사업을 한다. 하일리온과 마찬가지로 잠재적인 시장의 가치는 매우 크다고 할수있고 XL Fleet은 이미 상용화가 어느정도 되었기 때문에 투자적인 가치는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PIC의 주가를 보면 아직 12달러 상태로 크게 오르지 않은 상태이 라고 생각된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