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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라 CEO Trevor Milton이 GM과의 20억 달러 계약을 체결한 지 2주도 지나지 않아 사퇴했다.

사퇴에 이유는 힌덴버그(Hindenburg) 리서치에서 Trevor Milton의 기술에 대해 수많은 거짓 주장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로 보고 있다.

공매도 전문 리서치 회사인 힌덴버그(Hidenburg)는 니콜라를 복잡한 사기 업체라고 언급하며 이후 파장은 엄청났다.

니콜라의 주가 폭락은 당연하였으며 제2의 테슬라냐 제2의 테라노스 이냐 언급되던 니콜라는 테라노스의 길을 걷는 것처럼 보인다.

 

그럼 힌덴버그(Hidenburg)의 보고서를 한번 보자.

 

니콜라: 거짓말로 미국에서 가장 큰 자동차 OEM 과 파트너십을 맺는 방법

제목부터 자극적이다.

 

GM이 테슬라와 전략적 파트너쉽을 맺게 된 배경

 

니콜라와는 달리, 테슬라는 광범위한 독점 기술을 개발하는데, 이것은 많은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들과 공급자들을 이런 전기차의 흐름에 배제됐다. 테슬라 기업가치의 천문학적인 상승은 제너럴 모터스와 같은 다른 자동차 회사들로 하여금 현재 진행 중인 전기차의 대세적인 흐름과 비슷한 가치를 창출하도록 압력을 가했다. 2020년 8월 Deutsche Bank와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들은 이 같은 전기차의 움직임이 "최대 1000억 달러까지" 가치가 있을 수 있다고 밝히며 제너럴모터스(GM)에 전기차 사업 스핀오프를 압박했다.

 

GM, 니콜라와 전략적 제휴를 맺음으로써 애널리스트와 이해관계자들의 압박을 줄였다.

 

2020년 9월 8일, 니콜라는 GM과 전략적 제조 제휴를 발표하여 양사의 주가가 대폭 상승했다. 이 제휴 발표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니콜라 투자자들에게 기술적 검증이라고 여겨졌을 것이다.GM은 니콜라의 20억달러(지분 11%) 주식을 취득하고, 니콜라에 배터리와 수소연료전지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니콜라는 하루아침에 세계적인 수준의 투자자를 구했으며 업계에서는 니콜라가 테슬라와 같은 길을 밟을 가능성이 커졌다며 테슬라와 도요타 관련 예시를 들었다.(2010년 일본 도요타는 테슬라에 5000만 달러를 투자하고 전기차를 공동 개발한 적이 있다.)

 

 

니콜라원은 작동은 물론 스스로 동력을 공급할 수 없어서 전기 케이블을 무대에서 연결했다.

 

 

프로젝트를 담당한 관계자에 따르면, 사진에서 보듯이 트럭 내부 스크린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케이블을 바닥을 통해 연결했으며 그 케이블은 감춰져 있었다고 한다.

그렇게 작동된 실내 사진을 정보 페이지에 실어 넣어 트럭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처럼 보이려 했다.

Trevor는 트럭의 기능을 강조하기 위해 케이블을 통해 작동할 수 있는 유일한 부분이 실내 스크린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만 초점을 맞춰 홍보를 했다.

 

출처 힌덴버그 리서치

 

행사 가 끝난 후에 전직 직원은 니콜라 원 개발을 포기했다고 언급했으며, 회사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와 투자 자본을 끌어들이기 위한 목적은 이미 달성한 것으로 보였다.

힌덴버그는 행사가 끝난 후 니콜라 원 트럭에 대한 개발 작업은 더 이상 계속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니콜라는 니콜라 원의 유튜브 영상을 게시했다. 대형 언덕을 굴러 내려가는 트럭을 단순히 촬영한 것이라는 전직 직원의 문자 메시지.

 

니콜라는 니콜라 원 인 모션이라는 제목의 동영상을 니콜라의 유튜브 계정에 올렸다.

이 동영상은 트럭이 빠른 속도로 도로를 주행하는 모습이 담겨 있었다.

니콜라 수석 엔지니어인 케빈 린크와 이야기를 나눈 전 직원의 말에 따르면, 이 영상은 니콜라가 트럭을 언덕 꼭대기로 끌고 가서 굴러 떨어진 결과일 뿐이라고 한다.

힌덴버그 자체 실험 / 출처 힌덴버그 리서치

힌덴버그에서 자체적으로 그 위치에서 실험을 해봤다.

같은 언덕에서 중립에 있는 차량을 굴렸고, 최고 시속 56마일(90km)에 달하였으며 약 2.1마일(3.37km)을 굴러갔다.

 

2019년 4월 Trevor는 영상에서 니콜라 본사의 설치된 3.5 메가와트의 태양열 지붕이 완전히 지워졌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현지 매체 및 후속 사진에도 태양 전지판은 보이지 않았다.

 

Trevor는 니콜라 옥상에 3.5 메가와트의 태양열 패널이 설치되어있다고 주장해 왔다.

2019년 4월 피치에서 Travor은 아래와 같이 말했다.

우리는 수소, 배터리, 태양열에서 완전히 벗어난 우리가 알고 있는 유일한 무정전 본부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본사에서 하루에 약 18 메가와트의 에너지를 생산하는 3.5 메가와트의 태양열 패널을 지붕 위에 올려놓고 있으며, 1만 킬로그램의 수소를 저장하고 연료전지를 에너지 백업으로 사용하고 있고, 배터리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있다. 우리 회사는 진정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중 하나다.

하지만 구글 어스 프로에서 니콜라 본사의 위성사진을 본 결과 지붕에 태양열 패널은 보이지 않았다.

 

Trevor Milton이 모든 인버터를 사내에서 만든다고 언급하였으나.

니콜라는 인버터를 구입한 후에 영상에서 제조업체의 라벨은 마스킹 테이프로 가리는 속임수를 썼다.

 

이 밖에도 방대한 양의 Trevor의 사기에 대한 내용이 힌덴버그 리서치에 적혀있다.

리서치 내용을 보면 2012년때 내용부터 조사를 해왔던데, 왜 하필이면 니콜라의 상장과 GM 협력 이후 이러한 내용을 폭로하는지는..

리서치 내용 폭로후 Trevor 의 사임은 더 충격적이다.

공매도 세력의 승리로 니콜라는 이대로 끝나는게 아닌가 싶다. 니콜라의 투자한 한화는 어떻게 될까가 큰 걱정이다.

이전 블롬버그에서 니콜라의 사기설에 대해 한번 언급한적이 있어서 나콜라의 대한 신뢰는 없긴 했다.

하지만 한화솔루션의 태양광 사업과 수소 관련 사업은 현실성이 있었기 때문에 관심이 있었다.

그때 주가가 20000원 대 였기 때문에 그에 비해 많이 오른 가격이다. 최근에 한화솔루션에 투자를 하신분이면 많은 걱정이 되실것 같다.

 

출처 - 힌덴버그 리서치(hindenburgresearch)

 

Nikola: How to Parlay An Ocean of Lies Into a Partnership With the Largest Auto OEM in America

(NASDAQ:NKLA) Today, we reveal why we believe Nikola is an intricate fraud built on dozens of lies over the course of its Founder and Executive Chairman Trevor Milton’s career.We have gathered exte…

hindenburgresearch.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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