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테슬라가 모델 3 2021 리프레쉬를 공식 출시했다. 기존 모델 3과 비교하여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정보를 취합하여 크게 달라지는 점 8가지를 추려보았다.

모델 3 리프레쉬 업데이트 사양

모델3 2021 리프레쉬

모델3 리프레쉬는 모델 3과 완전히 다른 센터 콘솔을 적용했다. 광택이 나는 블랙 마감을 제거하고 매트 마감으로 대처를 했다. 그리고 콘솔 상단에는 USB-C타입 단자 4개가 되었으며, 일체형 무선충전기가 장착되어 있다.

 

그다음으로 센터 콘솔 뚜껑이 열리는 것이 아니라 모델S/X 와 같은 미닫이 문 형태로 바뀌었다.

 

모델 Y와 같이 전동 트렁크 기능 추가 예정이다.  이전에 모델 3 오너들은 애프터마켓을 통해 전동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였는데 이제 기본모델에 이 기능이 추가되었다.  또 유리창을 이중 유리로 변경하여 소음과 날씨 차단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모델3 리프레쉬 히트 펌프 장착

 

히트펌프는 배터리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이 기능은 겨울철에 온도가 내려가면 배터리 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이다. 모델 Y에 처음 장착된 이 기능은 기존 모델 3에는 없는 기능이다. 이기능이 모델3 리프레쉬에 적용된다는 것은 희소식이다. 이 기능을 장착함으로써 겨울철 배터리 효율도 올라가게 되어 이는 걷 주행거리가 늘어나는 것을 뜻한다.

 

모델3 리프레쉬 길이 및 퍼포먼스 향상

 

퍼포먼스 부분에서도 업그레이드를 하였다. 모든 버전에서 0~60 mph 가속 속도가 빨라졌다. 특히 60 mph에 도달하기 위한 시간을 단축했다.

모델3 2021 리프레쉬

차량의 주행거리 경우 라인업 전체에서 늘어났다.

모델 3 Long Range Dual Motors의 경우 30마일 범위 가늘어나 353마일(568km)로 증가하였다.

모델3 Standard Range Plus는 250마일에서 263마일로 증가하였다.

모델 3 Performance는 299마일에서 315마일로 증가하였다.

이것은 테슬라가 효율성을 더 향상해 더 긴 주행 거리를 제공하는 새로운 효율성 패키지를 모델 3 리프레쉬 차량에 장착했기 때문이다.

EPA 테스트 결과가 나오면 효율성 향상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다고 한다.

 

모델 3 리프레쉬로 변화된 TOP8 정리

 

센터 콘솔 2.0

모델3 2021 리프레쉬

오리지널 모델3 센터 콘솔은 광택이 나는 피아노 블랙 표면으로, 뚜껑 디자인을 '플립업'한 3개의 별도 섹션으로 나뉜다. 새롭게 디자인된 센터 콘솔은 거의 두 조각처럼 생겼고, 맨 위에 스마트폰을 도킹하는 부분은 완전히 다르게 보인다. 테슬라는 피아노 블랙 글로시 마무리를 무광택 블랙 마감으로 대체했다. 뒤집히는 뚜껑이 아니라 모델 S나 모델 X처럼 슬라이딩 도어가 됐다. 크롬 트림이 두 번째 구간을 감싸고 있어. 컵 홀더는 크롬 트림이 없으며 개구부가 있는 섹션에 가까운 섹션 위에 위치한다. 전화 충전기 부분은 뒤집히지 않는 단단한 조각처럼 보인다. 모조 가죽으로 감싸고 중앙에 스웨이드 느낌의 소재가 있다.

 

글로브 박스 대시 캠

모델3 2021 리프레쉬

테슬라 소유자는 센터 콘솔의 USB 포트 중 하나에 플래시 드라이브를 연결하면 Sentry Mode와 테슬라 캠의 대시 캠 기능이 가능해 외부 카메라의 영상을 캡처할 수 있다. 새로운 2021 Model 3 refresh에서 테슬라는 글로브 박스를 업데이트하여 왼쪽 상단 모서리에 USB 포트를 설치했다. 신항은 테슬라 MCU에 접속해 테슬라 소유주가 USB 드라이브를 연결해 Sentry 모드와 테슬라 캠 이벤트를 기록할 수 있게 된다. 최근 테슬라는 '글로브 박스 PIN'이라는 새로운 기능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추진했다. 모델 3과 모델 Y 차량에는 글로브 박스를 열 수 있는 물리적 버튼이 없고 운전자는 중앙 터치스크린에 명령을 통해 글로브 박스를 열어야 한다. 새로운 기능으로, 누구나 글러브 박스를 열기 위해 PIN 코드를 입력해야 한다. 업데이트된 2021 Model 3 설계와 이 새로운 기능을 결합하면 테슬라 소유자들은 이제 잠긴 글로브 박스에 Sentry Mode/TeslaCam 저장 장치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게 된다.


히트펌프

Tesla Model Y는 새롭게 개량한 새로운 히트펌프를 모델 3에 장착한다. 히트펌프는 차량 열 시스템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함께 작동하며, 따라서 특히 추운 온도에서 주행거리가 개선된다.자동 트렁크

모델3 2021 리프레쉬
모델y의 전동트렁크 기능

모델 3의 트렁크는 아마도 수동 트렁크에서 전동 자동 리프트 게이트 트렁크로 변환될 것이다. 모델 3의 트렁크가 해치백 스타일이 아니라는 점을 제외하면 모델 Y가 가지고 있는 것과 유사하다. 트렁크 스타일의 개구부는 유지되지만 자동으로 열리고 닫히는 기능이 있다.새로운 19인치 스포츠 휠

모델3 2021 리프레쉬

모델 3 19인치 스포츠 힐의 디자인을 업데이트한 것으로 보인다. 스포크는 유사하지만, 새로운 디자인은 스포크 플랫과 만나는 더 큰 림을 특징으로 한다. 새로운 디자인은 휠에 개방된 공간을 훨씬 적게 남기며, 아마도 공기역학적으로 더 개선을 하여 주행거리와 효율을 향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블랙 트림

모델 3에는 크롬 트림이 함께 제공되곤 했지만, 새로운 리프레시에서는 크롬 대신 블랙 트림이 제공될 것이다. Y 모델은 크롬 옵션이 없는 검은색 트림이 제공되기 때문에 모델 3이 그 뒤를 따를 것 같다.

 

인테리어 & 유리창

모델 3에 새로 나온 업스트림에는 좀 더 어두운 소재가 있다는 소문도 나돌고 있다. 테슬라는 또한 소음과 날씨 격리에 도움이 될 새로운 이중 유리로 창문을 바꿨다.

 

모델3 리플레쉬 가격적인 부분은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하지만 정부에서 주는 보조금이 줄어들어 상대적으로 기존의 모델3 보다는 체감상 높은 가격으로 느껴질것이다.

내년에 전기차 보조금이 종합적으로 100만원 이상 줄어들 것이라 예상된다. 하지만 향상된 성능을 생각하면 나쁘지 않다고 본다.

2019 테슬라 모델3의 출시가는 5469~7469만원 으로 책정되어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