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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손모빌이 다우지수의 퇴출됬다. 그리고 프랑스에 거대 에너지기업 토탈(TOTAL)이 하이존모터스(Hyzon Motors)에 투자를 한다. 토탈이 태양광에너지와 수소에너지 등에 투자를 하면서 투자 영역을 넓혀간다는게 점점 석유에너지시대에서 그린에너지시대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는것이 실감이 난다.

엑손모빌 다우지수 퇴출 충격

최근 코로나로 인해 공장이 생산이 줄어들어 석유소비량이 줄어들고, 전기차, 수소차, 태양광, 풍력에너지 등등의 그린뉴딜정책이 전세계적으로 실행되면서 10년전 글로벌 시총 1위에 엑손모빌이 전성기 시총의 3분의 1수준으로 떨어져 다우지수30 산업평균지수에서 퇴출당했다.

엑손모빌의 퇴출은 오랫동안 미국 증시를 주도했던 특정 기업이 몰락했다는 것을 넘어 지난 100년간 에너지 패권을 잡아왔던 ‘석유의 시대’가 끝나간다는 것을 보여주는 상징적 사건이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 중 에너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한때 10.89%를 차지했지만, 지금은 2.5%로까지 쪼그라들었다. 알파벳(구글의 모회사), 아마존, 애플,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5개사의 시총은 상위 76개 석유·가스회사의 시총을 모두 합친 규모와 비슷하다. 지난해 12월 사우디아라비아 주식시장에 상장된 사우디 국영 석유회사 아람코는 상장 이후 내내 시총 1위를 지키다 지난 7월 애플에 밀려 시총 2위로 내려앉았다.

다른 석유메이저 기업들인 쉐브런, 로열더치셀, BP 등도 최근 친환경 대체 에너지 투자를 크게 늘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쉐브런은 태양열, 태양광, 원자력 등에 투자하고 있다. 로열더치셀은 풍력, 태양광, 수소 등 비중을 크게 늘리고있다.

토탈은 프랑스에 본사를 둔 석유 기업으로, 엑슨모빌, 로열더치쉘, BP등과 함께 세계 석유업게 슈퍼메이저이다. 10년전에는 대 석유의 시대라 할정도로 글로벌 시가총액 1위에서 10위까지 대부분 석유기업이 차지했었다.

토탈 또한 빠르게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개발을 위해 전진하고 있다. 최근 발표된 소식에 따르면 토탈은 Hyzon Motors에 전략적 투자를 함으로써 그린에너지 체제로의 변화를 계속하고 있다.

Hyzon은 대형 수소연료전지 구동을 하는 대형 트럭, 버스의 글로벌 공급 업체이다. 이 투자는 2050년 까지 탄소 배출량을 완전히 없애려는 토탈의 계획과 일치하며 저탄소 미래를 향한 기술 및 솔루션에 자금을 지원하는 형식이다.

토탈의 최고경영자는 "토탈은 약 10년 전부터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를 개발하기 위해 다른 산업 파트너들과 함께 수소모빌리티 합작회사를 설립했다. 그 이후로 우리는 주로 유럽에서 수소관련 모빌리티 프로젝트를 개발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토탈은 이제 중장비 운송뿐만 아니라 산업 및 에너지를 탈탄소 하는데 전진하고 있다" 고 말했다.

하이존모터스(Hyzon motors)와 수소 트럭

뉴욕을 본사로 둔 이 회사는 연료 전지 구동 대형트럭, 버스, 배달 밴을 전문으로 한다. 100kW를 초과하고 상용차용으로 특별히 설계된 양성자 교환막 연료 전지 시스템이 장착 된 상용차를 제공하는 미국 최초의 회사가 될 예정이다.

하이존(Hyzon)은 1000개의 연료 전지 구동 40피트 단일 버스를 제조하기 위해 비공개 회사와 MOU를 체결했다. 처음 제작되는 50대의 버스는 10개월 이내에 인도 될 예정이다. 이 회사는 연간 최대 10000대의 버스와 트럭을 생산할 수 있으며 현재 주문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말 부터 하이존 차량은 업계 최고 370kW(500 마력) Horizon 연료 전지를 사용 할 예정이다.

수소 파워 트레인은 배출 가스가 전혀 없지만 수소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오늘날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대부분의 수소는 분해 된 천연 가스에서 비롯된다. 프래킹(수압균열법: 고압으로 바위를 파쇄해 석유와 가스를 분리해 내는 공법)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잘 알려져 있다. 사실, 파쇄 된 가스에서 나오는 수소 배출량은 석탄을 파고 태우는 것과 관련된 것보다 더 나쁘다. 수소를 만드는 또 다른 방법은 수소를 가수 분해하는 것이다. 즉, 전기를 사용하여 물을 구성 요소로 나누는 것이다.  가수분해는 과도한 전기가 사용 될 수 있다.

수소 충전소는 동등한 전기 자동차 충전 시설의 10 배의 비용이들 수 있다. 오늘날, 전기충전기는 수천 대이지만 수소 충전소는 소수에 불과하다.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비용은 전기차 충전 옵션에 대해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보다 훨씬 더 높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수소는 동일한 양의 에너지에 대해 전기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드는 경향이 있다. 연료 전지 구동 차량은 실제로 디젤 구동 차량보다 작동 비용이 적을 수 있다. (디젤은 유지 보수 비용이 많이 듭니다). 그러나 총 운영 비용이 동등한 배터리 구동 차량보다 적은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연료 전지의 장점은 무공해 에너지로 무거운 짐을 장거리 이동시키는 것이다. 이론적으로 연료 전지 버스는 연료를 추가 공급하지 않고 뉴욕에서 시카고로 이동할 수 있는데, 이는 아직 배터리 구동 버스로는 할 수없는 일이다. 이것이 차량 운영자가 배터리 전력보다 연료 전지 전력을 선호하도록 설득하는 데 충분한 이점이 있는지 여부는 알려져 있지 않다. 

한때 세계시총 1위 엑손모빌의 굴욕

109살 엑슨모빌을 제친 36살 신재생에너지 업체 넥스테라 에너지. 넥스테라에너지는 태양열이나 풍력등을 이용해 전기를 공급하는 미국내 최대 신재생 에너지 업체다. 엑슨모빌의경우 이번에 주가가 너무 떨어져 주당 배당수익이 10%에 육박한다.

포스팅이 길어져 추후 포스팅하도록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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